잉글리쉬 세터

1400년경 세팅 스파니엘과 스패니쉬 포인터가 교배된 것이 잉글리쉬 세터의 원조이나 1800년경 중반 이후 영국 귀족들이 현대적인 스타일의 개를 만들기 위해 동종 교배를 거듭하여 현재 잉글리쉬 세터의 모습을 고정 시켰다고 전해진다.이 견종의 '세터'라는 이름은 사냥을 할 때 사냥감을 향해 몸을 세트 시켜 알린다는 것에서 유래되었다.

넓은 곳에서 사냥을 하며 뛰어다니던 견종이므로 목양견이었던 콜리와 비슷하게도 세력권을 벗어나면 멀리까지 가버리는 특성이 있으며 타인에 대한 공격성도 희미하여 아무나 따라가 버리기 쉽다. 잉글리쉬 세터는 귀소본능이 낮다는 점에서 콜리와는 다른 면이 있으므로 강아지 때부터 주인이 부르면 즉시 돌아오는 훈련을 잘 시켜두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세터종이 그렇듯이 활동성이 많아 절대로 얌전히 있지 못하고 장난을 치거나 집안을 돌아다니려는 성질이 다분하다. 장난을 좋아하고 헛짖음이 많은것이 단점이지만 주인에 대한 충성심이 강하고 모든 사람에게 애교를 많아 사랑받고 있다.
 
일반 외모  우아하고 견고하며 대칭적인 조렵견으로 힘과 정력과 우아함과 풍채의 이상적인 조합을 가진다. 좋은 길이의 장식피모을 가진 편평한 피모를 가진 견종이다. 움직임은 긴 앞다리 견인과 힘있는 뒷다리 추진과 더불어 고정된 등선을 가지며 자유롭고 매끈하다. 수놈은 둔탁하지 않으나 확실히 강건하다. 암놈은 너무 세밀하지 않으나 여성스럽다. 전반적인 형태, 균형, 움직임과 견종이 갖는 목적이 어느 한 부분보다 더 강조된다. 견종표현을 저하하는 그 어떤 것의 지나친 과장은 필연적으로 결함화 한다.
머리 크기와 비율은 몸과 조화한다. 확실한 액단을 가지며 길고 늘씬하다. 옆에서 볼 때 머리의 면 (주둥이 윗면, 머리의 윗면 그리고 아래턱의 밑면)은 수평하다. 머리뼈:위에서 볼 때 타원형이며 중간 넓이이며 둔탁하지 않으며 귀부분에서 눈썹부위보다 약간 넓다. 적절히 융기된 뒤통수를 가진다. 뒤통수에서 액단까지의 머리뼈 길이는 주둥이 길이와 동일하다. 주둥이:옆에서 봤을 때 길며 사각형으로 충분한 깊이로 윗입술은 사각으로 꽤 늘어진다. 넓이는 머리뼈의 넓이와 조화하며 코에서 넓이와 액단부위에서의 넓이와 같다. 눈에서 코끝까지는 수평하다. 코:검정이나 진한 갈색으로 완전히 색소로 덮인다. 콧구멍은 잘 떨어져 있으며 크다. 얼굴:가득 찬 경향은 없으며 눈 밑부위 뼈구조는 조각한 듯 확연하다. 뺨은 매끈하며 깨끗하게 잘린 듯한 형상이다. 치아:꽉 죄어진 가위 교합이 선호되나 절단 교합도 허용한다. 눈:진 갈색이나 진하면 진할수록 좋다. 밝고 적당히 떨어져서 부드럽고 영민한 표현을 갖는다. 거의 둥글며 꽤 크지만 너무 깊게 박힌 형상 혹은 튀어나온 형상은 아니다. 눈꺼풀주변은 진하며 완전하게 색소로 덮인다. 눈꺼풀 자체는 꽉 죄여서 눈밑꺼풀이 쳐져 보이지 않는다. 귀:귀는 뒤쪽으로 잘 위치하며 낮은데 그 면은 눈과 수평하거나 혹은 더 낮다. 긴장을 푼 상태에서 귀는 머리에 더 밀착해 위치한다. 적절한 길이를 갖는 그 끝이 약간 둥글고 적절히 얇은 가죽을 갖는데 귀는 비단 같은 피모로 덮여 있다. 
목, 등선, 몸체 목:길고 우아하며 근육질이고 늘씬하다. 머리의 밑부분과 만나는 지점에서 아치형이며 깔끔한 외선을 보인다. 어깨 쪽으로 갈수록 커지며 더 근육질이며 어깨와 연결되는 부분에서 매끈하게 흐른다. 목 앞부분은 너무 늘어진 형상은 아니다. 등선:움직일 때나 서있을 때 수평하거나 둔부 쪽으로 약간 흐르는 형상이지만 등이 휘어 보이거나 떨어진 모습이 아니어서 중간 길이의 우아한 외선을 침해하면 안 된다. 앞가슴:잘 발달한 가슴으로 앞가슴뼈의 지점은 어깨와 위팔 관절의 지점보다 약간 앞으로 위치한다. 가슴:깊으나 너무 넓거나 둥글어서 앞다리의 움직임을 방해하면 안 된다. 흉심은 적당히 깊어서 앞팔꿈치까지 도달한다. 갈비뼈:길고 몸의 중앙으로 갈수록 점차 탄력을 가지며 가슴의 끝으로 갈수록 얇아진다. 등:허리와 만나는 지점에서 직선적이며 튼튼하다. 허리:튼튼하고 적절한 길이로 약간 아치된다. 적절하게 치켜진 부위이다. 엉덩이:둔부는 거의 편평하다. 엉덩이뼈는 서로 멀리 위치하여 엉덩이는 둥글며 뒷다리로 매끈하게 연결된다. 꼬리:등선의 매끄러운 연장이다. 그 가는 끝으로 갈수록 얇아지며 적당한 길이로 뒷발목 관절까지 내려오거나 그보다 약간 짧은 길이이다. 직선적으로 위치하며 등과 수평하다. 비단 같고 직선적인 장식피모은 느슨하게 늘어진다. 
앞부분 어깨:어깨 날갯죽지 뼈는 잘 뉘어져 있다. 윗다리뼈는 어깨날개죽지뼈와 거의 같은 길이로 거의 90도 각을 형상한다. 어깨는 그 끝에서 서로 꽤 가깝게 위치한다. 어깨 날갯죽지 뼈들은 편평하게 뉘어 몸의 외선에 매끈하게 녹아있다.

앞다리:정면이나 측면에서 보았을 때 앞다리는 서로 수평하며 직선적이다. 앞팔꿈치는 움직일 때나 서있을 때 내 외측으로 튀어나오거나 들어가 보이지 않는다. 팔은 편평하며 근육질이다. 뼈는 견고하나 둔탁하지는 않으며 근육은 튼튼하고 물렁거리지 않는다. 앞발목:짧고 튼튼하고 거의 둥글며 수직에서 약간 앞쪽으로 내려가는 모습이다. 발:정면을 바라본다. 발가락은 서로 밀착하며 튼튼하고 좋은 아치형이다. 발바닥은 잘 발달하며 튼튼하다 며느리발톱은 제거해도 된다. 
뒷부분  넓고 근육질의 허벅지와 잘 발달한 장딴지를 가진다. 골반은 허벅지 장골과 같은 길이로 장골과 거의 90도 각을 형성한다. 앞부분과 균형이다. 뒷무릎은 잘 구부러진 구성이며 튼튼하다. 장딴지는 허벅지보다 약간 길다. 뒷발목 관절은 잘 구부러져 있으며 튼튼하다. 뒷발목은 짧고 튼튼하며 거의 둥글며 지면과 수직이다. 뒷다리는 뒤에서 볼 때 직선적이며 서로 평행하다. 뒷발목 관절은 움직일 때나 서있을 때 외내측으로 쏠린 경향은 보이지 않는다. 
털 편평하며 구불거리든가 양모 같지 않다. 귀, 가슴, 배밑, 허벅지 아랫선, 모든 다리의 뒤쪽과 꼬리의 장식피모은 좋은 길이이나 너무 많아서 구성의 원래 선을 가리든가 움직임이나 개의 외형이나 조렵견의 기능에 영향을 미치면 안 된다. 
색깔과 무늬 무늬:흰 바탕색에 중간 중간 진한 색이 섞여서 깔끔하며 확연한 주근깨 같은 정도에서 로안 무늬정도까지의 여러 정도의 벨톤(진한 색이 중간 중간 섞인 흰색 바탕의 무늬) 무늬를 갖는데 전신적으로 주근깨를 뿌린 듯한 형상이 선호된다. 머리와 귀의 점무늬는 허용되나 진하고 큰 무늬가 몸에 있을 때는 선호되지 않는다. 모색:오렌지 벨톤, 블루 벨톤(흰 바탕에 검은 무늬), 삼색(블루 벨톤에 주둥이, 눈과 다리에 탄 무늬가 있는 모습), 레몬 벨톤과 리버 벨톤. 
걸음걸이 부드럽고 우아한 움직임은 지면을 활보 하며 내구력을 보인다. 긴 앞다리 견인과 힘있는 뒷다리 추진은 활동적인 꼬리와 자랑스러운 머리 위치와 함께 한다. 머리는 움직일 때 좀 더 큰 앞다리 견인을 위해 약간 내려져 위치한다. 등은 튼튼하고 견고하며 흔들리지 않는다. 속보시 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중력선의 중앙 쪽으로 다리들은 움직인다.
크기 수캐는 약 25인치이며 암캐는 약 24인치이다.
기질 부드럽고 친밀하며 친근하지만 부끄럽다든지 무서워한다거나 표독하지 않는다.

 
 

 

 

 

원 산 지 영 국
체 고 60~70cm 체 중 25~30kg
운 동 량 ☆☆☆☆☆ 그 룹 스포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