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더콜리

보더 콜리는 스코틀랜드와 잉글랜드 사이의 국경부근에서 유래한 옛 스코틀랜드의 유전학적 “양치는 개”에 가장 가깝게 남아있다. 이 품종의 눈에 띄는 특징은 눈의 능력인데, 이것은 양떼를 움직이고 혹은 돌게 만드는 최면적인 시선을 말한다.
“올드 햄프(Old hemp)”라는 초기의 이 품종은 지금까지 영국 양치는 개 경기에서 한번도 패하지 않았다. 또한 “충성스런 이들은, 양떼들과 언덕에 서서 양치기가 죽은 지 몇일 후에도 그 옆을 떠나지 않고 지키고 있었다.”라고 사람들은 말한다.
형태가 두드러진다 할지라도, 크기와 털의 변형은 그들의 일하는 능력보다는 덜 중요하다. 활기찬 능력과 함께 길들이는 능력은 그들의 가장 큰 장점이다.
이 개들은 자주 “농장의 양치는 개”, “일하는 양치는 개”들로 불러지며, 농부와 목양하는 사람들을 돕는 일을 잘하는 개로 남아있다.
한편 이들은 두 가지의 성향이 두드러진다. 일에 중독증이 걸린 것처럼 끊임없이 양떼를 어떤 곳이나 사람에게 몰고 가는 개들과 느긋한 가족용 애완견인 것도 있다.
보더 콜리는 잡일이 주어지거나 이들의 힘을 분출시킬 때 가장 행복하다. 목양할 기회에서 방해받으면 이들은 이웃의 양들, 다른 동물들을 몰 것이다. 이들을 오래 키운 사육가는 “보더 콜리와 같이 사는 것은 그림자를 늘 달고 다니는 거와 같다.”라고 말한다.

일반적 외형 보더 콜리는 좋은 균형을 가진 중형의 강건한 외형을 가진 견종이며 우아함과 민첩함 그리고 그와 같은 정도의 체구와 체력을 보인다. 이 견종의 단단하고 근육질의 몸은 매끈한 외선을 가지며 이 외선은 쉬운 움직임과 끝없는 내구력의 느낌을 전해주는데 이 것들이 바로 이 견종으로 하여금 세계 최상의 양 몰이 견종으로 이름을 날리게 한 것들이다. 활력적이고 민첩하며 의욕적이다. 영특함은 이 견종이 갖는 최대의 특성이다.
 
크기, 비율, 실질 수캐의 어깨부에서의 체고는 19~22인치 암캐는 18~21인치 정도로 다양하다. 어깨지점에서 엉덩이까지의 몸은 어깨부에서의 체고보다 약간 더 길다. 뼈대는 튼튼하나 과하지 않고 크기에 언제나 비율을 이룬다. 체고와 체장, 몸무게와 뼈대의 전체적 균형은 매우 중요하며 그 어떤 절대 크기의 측정 수치 보다 중요하다. 과한 몸의 체중은 근육이나 실질로 오해되면 안 된다. 그 어떤 한가지던 크기의 면모가 비율상 어긋나 보이면 결함으로 취급한다.
 
머리 표정은 지적이고, 기민하며, 의욕적이고 관심이 가득하다. 두 눈은 보기 좋게 떨어져 있고, 적당한 크기이며, 타원형이다. 눈 색깔은 갈색 눈의 모든 범주를 에워싸고 있으며, 검정색이 아닌 색이 몸체의 지배색깔인 개들은 훨씬 밝은 눈 색깔을 가질 것이다. 눈 테두리의 착색이 부족한 것은 결함이다. 멀(merles)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파란색 눈은 결함이며, 멀은 한쪽 눈 혹은 두쪽 눈, 아니면 한쪽 눈이나 두쪽 눈의 일부가 파란색이다. 귀는 중간 크기이고, 보기 좋게 떨어져 있으며, 쫑긋 섰거나 일부(귀가 1/4에서 3/4까지 다양하게 선) 섰다. 귀 끝은 앞이나, 옆 바깥쪽으로 숙였다. 귀는 민감하고 잘 움직인다. 두골은 넓고, 뒤통수는 튀어나오지 않았다. 두골과 앞 얼굴은 길이가 대략 같다. 스톱은 적당하지만 분명하다. 주둥이는 적당히 짧고, 강하고 뭉툭하며, 코로 가면서 점차 좁아진다. 아래턱은 강하고 균형이 잘 잡혔다. 코 색깔은 몸체의 주요 색깔과 어울린다. 콧구멍은 잘 발달되었다. 뾰족한 주둥이는 결함이다. 치열:이빨과 턱은 강하고, 가위교합으로 물린다.
 
목, 등선, 몸체 목은 보기 좋은 길이에 강하고 근육질이며, 어깨로 가면서 살짝 아치형을 그리면서 넓어진다. 등선은 수평이고, 허리 위에서 살짝 아치형이다. 몸체는 운동으로 다져진 외모이다. 가슴은 깊고, 적당히 넓으며, 폐 용적이 커 보인다. 가슴은 팔꿈치 점까지 이른다. 흉곽은 보기 좋게 솟아있다. 허리는 적당히 깊고, 근육질이며, 살짝 아치형을 그리며 잘록하게 올라가 있다. 엉덩이는 완만하게 아래로 경사졌다. 꼬리는 낮게 자리잡았다. 그것은 적당히 길고, 뼈는 적어도 뒷발목에 다다른다. 그것은 끝에서 위쪽으로 말릴 수도 있다. 주어진 일에 열중할 때는 균형을 잡기 위해 꼬리가 낮게 드리워진다. 흥분하면 그것이 아마도 등과 수평으로 올라갈 것이다. 위로 말려진 꼬리는 결함이다.
앞부분 앞다리는 좋은 뼈대에 앞에서 보면 평행하며, 발목은 옆에서 보면 약간 경사져 있다. 어깨는 길고 위팔뼈와 좋은 관절을 형성한다. 팔꿈치는 안쪽이나 바깥쪽으로 휘어져 있지 않다. 며느리발톱은 제거될 수 있다. 발은 암팡지고, 타원형이고, 발바닥은 깊고 강하며, 발가락은 적당히 아치를 그리고, 밀착하여 모여 있다.
뒷부분 넓고 근육질이며, 측면에서 보면 꼬리까지 우아하게 경사져서 이어진다. 허벅지는 길고 넓으며, 깊고 근육질이며, 뒷무릎관절은 보기 좋게 휘었고, 뒷발목은 강하고 보기 좋게 빠져 내렸다. 뒤에서 보면, 뒷다리는 좋은 뼈대에 직선이고 평행하며, 간혹 살짝 소발목 같이 생겼다. 며느리발톱은 제거될 수 있다. 발은 암팡지고, 타원형이며, 발바닥은 깊고 강하며, 발가락은 적당히 아치를 그리고, 밀착하여 모여 있다. 발톱은 짧고 강하다. 
털 두 종류가 허용되며, 둘 다 부드럽고, 조밀하고, 기후에 잘 버티는 이중모를 가졌다. 강아지 때는, 털이 짧고, 부드럽고, 조밀하고 물에 잘 버티며, 성견의 속털로 변해간다. 긴 털은 중간에서 긴 것까지 있고, 질감은 곧은 것에서 약간 곱슬거리는 것까지 있다. 얼굴은 짧고 매끈한 털이다. 앞다리는 장식깃털이 나있다. 뒷 발목은 털을 짧게 다듬어줄 수 있다. 나이가 들면서 털은 매우 곱슬거리게 변해갈 수 있으며, 결함이 아니다. 매끄러운 털은 몸 전체에 걸쳐서 짧다. 앞다리에 장식깃털이 나 있을 수 있으며, 가슴 털은 더욱 빽빽할 수 있다.
색깔 보더 콜리는 무늬와 형태가 다양하게 결합된 여러 가지 색깔로 나타난다. 가장 일반적인 색깔은 검정색이며, 여기에 전통적인 머리의 번개무늬 점, 목 깃, 양말, 꼬리 끝이 있거나 없으며, 여기에 갈색 반점이 있거나 아니면 없다. 그러나 몸체의 지배색깔이 다양한 것은 허용된다. 한 가지 안 되는 것은 온통 하얀색의 단일색이다. 단일색, 바이 컬러, 삼색, 멀, 세이블색 개들은 전통의 무늬를 가진 다른 개들과 동등하게 판단된다. 색깔과 무늬는 항상 육체적인 평가와 걸음걸이에 부차적인 것이다. 
걸음걸이 보더 콜리는 민첩한 개로서, 균형이나 우아함을 잃지 않고도 갑자기 속력이나 방향을 바꿀 수 있다. 지구력은 그의 트레이드마크이다. 그의 구보하는 발걸음은 원활하고, 매끄럽고 지칠 줄 모르며, 발을 최소한으로 떼고 걷는다. 그가 힘들이지 않고 미끄러지는 동안에 등선은 바꾸지 않고 그대로이다. 그는 아주 은밀하고, 강하고, 지구력 있게 움직인다. 옆에서 보면, 활보하는 걸음은 최소한의 속력으로 땅바닥을 최대한 휩쓸어 나간다. 앞에서 보면, 움직임은 앞 쪽을 향하고 정밀하며, 어깨, 팔꿈치 혹은 발목이 허약하지 않다. 뒤에서 보면, 사반부들은 힘차면서도 유연하게 뻗어나가며, 뒷무릎은 서로 가깝게 모여서 움직이지만 결코 접촉하지는 않는다. 움직임이 건실하지 않은 개는 결함이다. 최종 평가에 있어서 발걸음은 필수 항목이며, 육체적 평가를 확인하는 것이다. 
기질 보더 콜리는 총명하고, 기민하고 반응적이다. 친구에 대하여 애정적이고, 낯선 이들에게는 상당히 냉담할 수 있을지도 모르지만 그렇기 때문에 훌륭한 경비견이 된다. 목양하는 동안에 강인한 일꾼인 그는 학습하고 기쁘게 해주는데 열심이며, 사람의 동료애로 부쩍 발전하는 개이다. 사납거나 지나치게 수줍어하는 경향은 심각한 결함이다.
결함 앞에 기술한 것에서 벗어나는 것은 무엇이든지 결함으로 간주되며, 결함의 심각성은 이탈한 정도에 따른다.

 

원 산 지 영 국
체    고 48~53cm 체 중 18~23kg
운 동 량 ☆☆☆☆☆ 그 룹 허 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