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지안쉽독 마리노이즈

일반 외모 벨지언 마리노이즈는 좋은 균형의 사각형의 개로 그 외형은 과하도록 자랑스러운 머리와 목의 거동과 함께 우아하다. 이 견종은 튼튼하고 민첩하며 좋은 근육질을 가진 기민하고 활달한 견종이다. 네 다리로 사각으로 서는데 옆에서 볼 때 등선과 앞다리 그리고 뒷다리는 거의 사각의 외관을 갖는다. 전체 구성은 둔탁함 없이 깊이와 건실함의 느낌을 준다. 수캐는 암캐보다 어딘가 좀 더 장엄하고 웅장하며 암캐는 분명히 여성스럽다. 
크기, 비율, 실질 수캐는 24~26인치의 체고를 암캐는 22~24인치의 체고를 갖는데 이는 어깨부에서 측정된다. 23인치보다 작거나 27인치보다 큰 수캐 혹은 21인치보다 작거나 25인치보다 큰 암캐는 실격이다. 가슴뼈 지점에서 엉덩이 지점까지의 체장은 체고와 같아야 하나 암캐에서 약간 더 길 수 있다. 사각의 개체가 선호된다. 뼈의 구조는 적절히 육중하나 체고에 비율적이여서 개체는 전반적인 균형을 이루어 말라 보인다던지 다리가 길어 보인다던지 육중해 보인다던지 게을러 보이지 않는다. 
머리 머리는 윤곽이 선명하고, 육중하지 않으면서도 강하며, 전체 크기는 몸체에 비례한다. 표정은 경계심, 주의력, 동작대기를 보여주며, 시선은 지적이고 탐문하는 듯하다. 눈은 갈색이고, 진한 갈색이 선호되며, 중간 크기에 살짝 아몬드형이고, 튀어나오지 않았다. 눈 테두리는 검정색이다. 귀는 등삼각형에 가까우며, 빳빳하고, 섰으며, 크기는 머리에 비례한다. 귀의 바깥쪽 구석이 눈의 중간선보다 아래에 오면 안 된다. 귀가 하운드처럼 매달리거나 절반쯤 선 귀는 결격이다. 머리뼈의 꼭대기는 둥글다기 보다는 편평하며, 넓이는 대략 길이와 같고 더 넓지는 않다. 스톱은 적당하다. 주둥이는 아주 뾰족하지 않고, 적당히 뾰족하며 ,길이는 머리뼈 길이와 거의 같다. 주둥이 평면과 두골의 평면은 평행하다. 턱은 강하고 힘있다. 코는 까맣고 착색이 안 된 곳이 없다. 입술은 야무지고, 까만색이며, 바깥쪽이 핑크색인 것은 없다. 벨지언 말리노와는 강하고 흰 이빨이 온전히 다 나있고, 가지런하며, 가위교합 또는 절단교합으로 물린다. 오버샷이나 언더샷 교합은 결함이다. 두 개 이상의 위 앞니가 두 개 이상의 아래 앞니와 닿지 않는 언더샷 치열은 실결사항이다. 이빨이 한 개 이상 없는 것은 심각한 결함이다.
 
목, 등선, 몸체 목은 둥글고 머리를 자랑스럽게 들고 다니기에 충분할 만큼 길다. 몸체에서 머리 쪽으로 가면서 좁아진다. 등선은 보통 수평이다. 어깨부는 약간 더 높고 등으로 가면서 기울어지며, 어깨부에서 엉덩이 관절까지의 등은 수평이고, 직선이며 굳건해야 한다. 등쪽등부는 중간 길이이며, 완만하게 경사져 있다. 몸체는 육중하지 않고 힘있는 인상을 주어야 한다. 가슴은 넓으나 깊어서 가장 낮은 지점은 팔꿈치에 이른다. 배선은 가슴의 가장 낮은 지점부터 배까지 매끈한 상승곡선을 그린다. 배는 적당히 발달되어 있고, 등과 매끈하게 어울린다. 꼬리는 밑동이 강하고 꼬리뼈는 뒷발목에 이른다. 행동할 경우에 곡선을 그리며 들리고, 갈고리처럼 휘지 않고 끝이 가장 강하다. 단미하거나 뭉뚝한 꼬리는 실격이다.
앞부분 앞부분은 지나치게 육중하지 않고 근육질이다. 어깨는 길고 완곡하며, 몸체에 대하여 편평하게 드러누웠고, 위팔과 날카로운 각을 이룬다. 다리는 직선이고, 강하며, 서로 평행하다. 뼈는 둥글다기보다는 타원형이다. 길이와 실질은 이 개의 크기에 잘 맞는 비례를 이룬다. 발목은 중간 길이에 강하고, 아주 살짝 경사졌다. 며느리발톱은 제거해도 된다. 발은 둥글며(고양이 발처럼), 좋은 발바닥에 발가락은 밀착하여 뭉쳐있다. 발톱은 강하고 검정색이며, 발가락 끝이 하얀 개만 예외적으로 하얀 발톱이다.
뒷부분 뒷부분의 각짜임새는 앞부분과 균형을 이루며, 비록 벨지언 말리노와의 각짜임새가 너무 모나면 안되지만 뒷발목의 각도는 비교적 날카롭다. 허벅지와 장딴지 뼈는 각각 어깨뼈와 위팔뼈와 거의 평행을 이루어야 한다. 다리는 개의 크기와 비례해야 하며, 뼈는 둥글다기보다는 타원형이다. 다리는 서로 평행하다. 허벅지는 보기 좋은 근육질이어야 한다. 만일 며느리발톱이 있다면 제거되어야 한다. 뒷발목뼈는 중간 길이에 강하고 약간 경사졌다. 뒷발은 약간 더 길 수 있고, 발가락은 굽어져서 밀착되어 뭉쳐있고, 발바닥은 아주 좋다. 발톱은 강하고 까만색이며, 발가락 끝이 흰 경우에만 예외적으로 발톱이 하얀 것일 수 있다. 
털 털은 비교적 짧고, 직선이고, 기후에 저항하기에 충분할 만큼 단단해야 하며, 속털은 조밀하다. 머리, 귀, 아래다리의 털은 매우 짧아야 한다. 목 주위의 털은 어느 정도 더 길어서 칼라(깃)를 형성하며, 꼬리, 허벅지 등의 털도 어느 정도 더 길다. 털은 뻗치거나 바싹 드러눕지 않고 몸체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색깔 기본 색깔은 엷은 황갈색에서 마호가니색까지 다양하며, 털끝은 까매서 덧칠한 것처럼 보인다. 마스크와 귀는 검정색이다. 몸체의 아래, 꼬리, 가슴은 더 연한 황갈색이며 몸체가 빛바랜 황갈색인 것은 결함이다. 색깔은 개의 구조나 기질보다 선행하는 요소는 아니며, 마무리 요소로 고려되어야 한다. 발가락 끝은 흰색일 수 있고. 가슴뼈의 하얀 반점은 허용되나, 목까지 이어져서는 안 된다. 기술한 곳 외의 하얀 무늬는 결함이다. 
걸음걸이 동작은 매끈하고, 자유로우며, 편하며, 결코 지쳐 보이지 않고, 힘들여 나아가는 동작이 아니라 손쉽게 움직이는 모습이다. 벨지언 말리노와는 빨리 걸을 때에 단선을 그리며, 앞다리와 뒷다리가 무게중심선의 중앙으로 모여지며, 등선은 굳건하고 수평을 유지하면서 옆으로 흔들리지 않고, 동선과 평행하다. 이 견종은 직선보다는 원으로 움직이는 경향이 뚜렷이 보인다. 
기질 벨지언 마리노와의 사역 성격에 올바른 성품은 필수적이다. 이 견종은 자신감 있으며 수줍음이나 공격성을 새로운 환경에서도 보이지 않는다. 낯선 사람에게 냉담할 수 있으나 주변사람에게는 친밀하다. 천부적으로 주인과 주인의 재산을 보호하려 하나 과하게 공격적이지 않는다. 벨지언 마리노와는 일하고자 하는 강한 집념을 가지며 그 주인의 명령에 재빠르게 반응한다. 결함 있는 성품은 강하게 결함화한다.
결점 이 견종의 사역 능력에 영향을 주거나 이 견종기준서에서 틀린 정도에 따라 결함의 정도의 차등을 준다. 
실격 23인치보다 작거나 27인치보다 큰 수캐와 21인치보다 작거나 25인치 보다 큰 암캐. 하운드처럼 늘어진 귀 혹은 반쯤 선 귀. 2개 이상의 윗앞니가 2개 이상의 아랫앞니와 만나지 않는 언더샷. 단미하거나 짧은 꼬리.


 

 

원 산 지 벨 기 에
체   고 61~66cm 체 중 27~28kg
운 동 량 ☆☆☆☆☆ 그 룹 허 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