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글

비글의 기원은 잘 알려지지 않고 있으나 아주 오래전에 비글 비슷한 작은 사냥개가 영국의 웨일즈(Wales)에서 토끼사냥에 사용되었다. 비록 아르토이스(Artois)나 다른 종류의 하운드와 같은 타입의 개와 교배되어 현재의 견종을 만들어냈지만 본래는 아마도 켈트족이 기르던 하운드에서 나왔을 것으로 추정된다. 전 세계적으로 사냥을 즐기는 사람들은 개인적으로 혹은 집단으로 다람쥐, 토끼 등을 사냥하는데 개를 이용하였다. 비글은 이러한 사냥에 아주 적합한 견종으로 그들은 단호하고 날카로운 사냥꾼이며, 사냥을 하는 동안 메아리치는 거위의 울음소리와 흡사한 노래로 초보나 프로사냥꾼 모두에게 사냥감의 위치를 알려준다.

비글은 타고난 추적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사냥꾼의 동료로서 그의 작은 몸의 크기와 쾌활한 성격은 사냥하는데 필요한 하나의 요소가 되어왔다. 또한 이 견종은 실험실에서 전통적으로 여러 가지 다른 의학적인 문제를 조사하기 위해 이용되어 왔다. 대규모의 식민지에서 암과 같은 어떤 특성과 경행을 가진 목적을 위해 비글을 번식시켰다.이런 이유는 이 견종이 전체적으로 강한 형질을 갖고 있으며, 느긋한 성질과 어떠한 환경에나 적응을 잘하여 자신은 괴롭지만 의학적으로 적절한 일을 위해 선택되어졌기 때문이다.


머리 머리뼈는 상당히 길어야 하고, 뒤통수는 약간 돔형이며, 두개골은 넓고 빵빵하다. 귀:귀는 적당히 낮게 자리잡았고, 길며, 잡아당기면 코끝에 딱 닿지는 않지만 거의 닿는다. 질감은 좋고, 상당히 넓으며, 귀를 세우는 힘은 없어서 머리에 바싹 붙어서 늘어진다. 귀 끝은 둥글면서 볼 안쪽으로 약간 말려 들어간다. 눈:눈은 크고, 눈 사이는 보기 좋게 떨어져 있고, 부드럽고, 하운드답게 신사적이고 호소하는 듯한 표정이며, 갈색이나 연갈색이다. 주둥이:중간 길이의 주둥이는 곧은 장방형이며, 스톱은 적당히 세련돼있다. 턱:수평이다. 입술은 늘어진 살집이 없고, 콧구멍은 크고 열려있다. 결함:매우 편평한 머리뼈. 정수리 폭이 좁은 것. 돔형이 지나친 것. 눈이 작고, 날카로우며, 테리어 닮은 것, 혹은 두둑하거나 튀어나온 것. 주둥이가 길고, 뾰족하거나, 눈 아래가 싹둑 베어낸 듯한 것, 또는 너무 짧은 것. 로마인 코(매부리코)이거나 들창코로서 주둥이가 밑으로 꺼진 듯 보이는 접시 얼굴처럼 보이는 것. 귀가 짧고, 높게 자리잡고, 혹은 귀뿌리 지점보다 위로 들린 듯한 귀. 
목과 앞목 목은 어깨에서 경쾌하고 자연스럽게 뻗어 오르고, 실질이 강하면서도 찌부러진 모양이 아니고 중간 길이이다. 앞목은 깨끗하고 가죽에 주름이 없으며, 턱 연결부 아래의 잔주름은 허용된다. 결함:굵고, 짧고, 덩어리 같은 목이 어깨의 톱라인을 따라 이어진 것. 턱밑의 군살과 가죽 주름이 ‘두 턱’으로 볼 만큼 심한 것. 
어깨와 가슴 어깨는 경사졌고, 깨끗하고, 근육질이며, 육중하거나 찌부러지지 않았고, 행동의 자유를 구현하며, 활동적이면서 강하다. 가슴은 깊고 넓으나, 어깨놀림의 원활성에 지장을 줄 정도로 넓지는 않다. 결함:직선이고, 곧추 선 어깨. 불균형적으로 넓거나 깊이가 부족한 가슴. 
등, 허리, 갈빗대 등은 짧고, 근육질이며, 강하다. 허리는 넓고 약간 아치형이며, 갈빗대는 보기 좋게 솟아있어서 허파공간으로는 충분하다. 결함:매우 길거나 굽었거나, 활처럼 휜 등. 편평하고 좁은 허리, 판판한 갈빗대.
앞다리, 발 앞다리:직선이고, 뼈 크기는 하운드의 크기에 비례한다. 발목은 짧고 직선이다. 발:밀착돼있고, 둥글며 견고하다. 발바닥은 풍성하고 단단하다. 결함:팔꿈치가 바깥쪽으로 휜 것. 무릎이 앞 쪽으로 꺾인 채 연결된 것, 또는 뒤쪽으로 굽은 것. 앞다리가 굽었거나 닥스훈트처럼 생긴 것. 발이 길고, 성기거나 벌어져 있는 것. 
엉덩이, 허벅지, 뒷다리, 발 엉덩이와 허벅지는 강하고 보기 좋은 근육질이어서 추진력이 세차다. 뒷무릎관절은 강하고 잘 빠져 내린다. 뒷무릎은 견고하고, 대칭적이며, 적당히 휘어 있다. 발은 밀착돼있고 견고하다. 결함:소발목 또는 직선인 뒷무릎. 근육이 부족하고 추진력이 약한 것. 벌어진 발. 
꼬리 적당히 높게 자리잡았고, 쾌활하게 움직이나, 앞 쪽이나 뒤쪽으로 젖히지는 않으며, 약간 곡선을 그리고, 하운드의 크기에 비교하면 짧고, 털이 많다. 결함:긴 꼬리. 밑뿌리부터 앞 쪽으로 기울어져 있거나, 차주전자처럼 휘어진 꼬리. 쥐꼬리처럼 털이 부족한 것. 
털 조밀하고, 단단하고, 중간 길이의 하운드 털이다. 결함:짧고, 가는 털 또는 질감이 부드러운 것. 
색깔 하운드 색이면 다 된다. 
변종 두 가지 변종이 있다.
13인치:체고가 13인치를 넘지 않는 하운드.
15인치:체고가 13인치는 넘지만 15인치는 초과하지 않는 하운드.
결격 15인치를 넘는 하운드는 결격이다.
사냥개 무리의 균일성 사냥개 무리에서 첫째 요소로 쳐야 할 것은 통일적인 외모이다. 하운드는 체고, 체중, 동일성, 색깔이 가능한 서로 균일하게 근사해야 한다. 
하운드의 개별적 장점 하운드의 개별적인 벤치-쇼 자질을 말한다. 균일하면서도 활달한 사냥개 무리는 함께 군집하며, 홀로 노는 하운드는 좋은 비글이 아니다. 이것은 피해야 한다.
태도 하운드는 꼬리를 세워 유쾌하고 즐겁게 일해야 하며, 어떤 명령에도 기쁘게 순종해야 한다. 흩어지라거나 모이라거나 즉시 따르고 대기해야 한다. 울부짖고, 골내고, 나자빠지는 것은 피해야 한다. 또한, 사냥개 무리는 주인이나 사냥개 담당자의 폭력이나 위협에 의해 일해서는 안 된다. 비글 사냥개 무리는 가능한 채찍을 덜 쓰는 것이 권장된다.
장비 개주인과 사냥개 담당자는 웃을 비슷하게 입어야 한다. 주인이나 사냥꾼은 뿔고동, 채찍을 휴대해야 하고, 주인은 가벼운 가죽끈 채찍을 휴대해야 한다. 채찍은 어깨 가죽끈에 여벌 연결끈으로 휴대한다. 
쇼 유니폼의 권장 검정 벨벳 모자, 하얀 장화, 녹색 코트, 흰색 반바지 혹은 헐거운 반바지, 녹색 혹은 검정 양말, 흰색 각반, 검정 혹은 진한 갈색 구두, 조끼와 장갑은 선택 사항이다. 숙녀들은 흰색 반바지 대신에 흰색 스커트를 입는 것을 제외하고는 완전히 똑같다.

 

 

원 산 지 영 국
체   고 33~38cm 체 중 15~20kg
운 동 량 ☆☆☆☆☆ 그 룹 하운드